비대면 진료로 인해 특히 1차 의료기관 중심의 의료 전달 체계가 더욱 확립되고, 지역사회 내 동네 병의원의 역할이 확대될 거예요. 이는 의료 재정의 건전성을 강화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즉, 더 많은 환자들이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되어 전체적인 의료 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거예요.
의료 현장에 큰 혼란을 빚었는데요. 이에 정부는 환자들이 동네 병의원으로 몰리는 상황을 대비하여 비대면진료를 전면 허용 하는 결정을 내렸어요. 그 결과, 지난 10주간 비대면진료는 약 35만 5천여 건이 이루어졌어요. 이는 전면 허용 전인 1월과 비교해 하루 평균 약 1천 건이 증가한 수치에요. 비대면진료의 주요 대상은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자 환자들이었어요!
최근 AI 의료 시장이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요. 2030년에는 약 240조 원에 이를 거라고 해요. 이는 비만 치료제 시장의 성장 전망보다 10배 많은 수치예요. 이러한 변화는 AI 기술의 발전에 의해 가능해진 것이죠. 현재 AI 의료 시장 규모는 90억 달러에서 2031년까지 1870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에요. 한국의 AI 의료 기업으로는 루닛, 뷰노 등이 있고, 조기 진단 기술과 신약 개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요. AI 기술이 질병 예측과 치료 최적화로 발전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변화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어요.